1,106 0 0 31 14 0 3년전 0

Wordpress 웹퍼블리싱

정보는 공유되고 소통될 때 의미가 완성된다는 말처럼 정보의 소통은 생성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 웹(WWW)은 아주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30% 정도가 채용하고 있는 정도로 경쟁력있는 오픈소스 웹퍼블리싱 도구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초보자도 온라인상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이자 웹표준, 웹접근성, 마크업 코딩으로 구조화된 콘텐츠 생성, 잘 구비된 정보 관리체제, 최적화된 검색엔진 등은 다른 웹에디터와 차별화되는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해상도나 디바이스에서도 원활하게 화면이 구현되는 반응형웹을 지원하는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
정보는 공유되고 소통될 때 의미가 완성된다는 말처럼 정보의 소통은 생성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 웹(WWW)은 아주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30% 정도가 채용하고 있는 정도로
경쟁력있는 오픈소스 웹퍼블리싱 도구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초보자도 온라인상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출판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이자 웹표준, 웹접근성, 마크업 코딩으로 구조화된 콘텐츠 생성, 잘 구비된 정보 관리체제, 최적화된 검색엔진 등은 다른 웹에디터와 차별화되는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해상도나 디바이스에서도 원활하게 화면이 구현되는 반응형웹을 지원하는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웹페이지 제작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본 저술은 이러한 워드프레스의 특징에 힘입어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상대적으로 인문정보 기반 웹페이지 제작 접근성이 취약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본 저술의 구성은 다음 세가지 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첫째, 웹기반 인문 데이터 구축에 집중하였습니다.
인문 데이터를 구축하려는 사용자들이 참고할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이며,
인문학자나 인문학도들이 ICT에 취약한 점을 고려한다면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본 저술은 인문학도나 인문학자들이 인문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습니다.
둘째, 본 저술은 워드프레스 기반 데이터 표현에 집중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용도중에서 본 저술에서는 주로 데이터를 구축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조작하는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주로 접하기 힘든 플러그인들에 대한 사용법을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본 저술은 워드프레스 기반 데이터 유형별 웹페이지 구축 전략을 유형화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발췌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그동안 전문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웹퍼블리싱을 누구나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손쉬운 사용법과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 지원은 사용자의 용도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보를 생성, 서비스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인문 데이터에 대한 웹기반 표현력을 극대화한다면 데이터의 소통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더이상 데이터가 사용자의 컴퓨터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웹을 통해 공유됨으로써 생명력을 부여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통해 자신만의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보시기 바랍니다.
박정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학과 학사, 석사
북경대학교 중국현대문학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학대학 중국언어문화학부 교수
저서: 데이터웹퍼블리싱(기초), 데이터웹퍼블리싱(심화), 중국어콘텐츠큐레이팅, 텍스트 데이터 시각화와 처리, 온택드시대 교육콘텐츠 디자인
논문: 중국학 데이터 크롤링 전략과 시각화 플랫폼 분석, 중국문학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분석툴 운영전략 연구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